주담보대출 처음부터 차근차근 알아보자

2022. 1. 15. 18:50경제/정보

728x90
반응형

주택담보대출 (주담보대출) 이란?

주담보대출이란 본인소유의 주택을 담보로 하여서 은행권에서 대출 진행을 해주는 제도로 시중은행들을 비롯하여 2금융권인 저축은행에서 진행가능하며, 생명보험사같은 금융사들도 이 주택담보대출(주담보대출)을 진행하고 있습니다.

 


 

주택담보대출 상환기간
주담보대출 상환기간은 대부분 10년, 30년 상환기간같은 장기간 상환이 가능한 상품이다.

 


그럼 여기서 대출을 받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단어는

바로 LTV.

LTV는 'Loan To Value Ratio'의 약자로 주택담보인정비율을 의미합니다
LTV = (은행대출금액/담보물건의실제가치) X 100
담보물건의 시세는 [국세청기준시가, 국민은행KB시세, 한국감정원시세, 감정평가가격] 중 1가지를 사용합니다.

예) LTV 70%라면, 내가 사고자 하는 집의 KB시세가 5억이다.
= 5억 X 70% = 3억5천까지 대출이 가능

그 다음 알아야하는 단어는 DTI.

DTI는 'Debt To Income Ratio'의 약자로 총부채상환비율을 의미합니다.
즉, 채무자의 소득으로 상환능력이 어느정도 되는지 판단하여 대출한도를 정하는 척도입니다.
DTI = (주택대출 연간 원리금상환액 + 기타대출 연간 이자상환액) / 연간소득
즉, 연간 소득에서 1년 동안 상환해야 하는 부채 원금과 이자가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하는데, 이 수치가 낮을수록 빚 상환 능력이 높다고 봅니다.

 

마지막으로 필수로 알아야 할 단어는 DSR

DSR은 'Debt Service Ratio)의 약자로 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을 의미합니다.
즉, 연간 소득 대비 대출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.
DSR = (주택대출 연간 원리금상환액 + 기타대출 연간 원리금 상환액) / 연간소득
즉, 모든 종류의 대출 원리금을 연소득으로 나눈 값으로, 이 수치가 낮을수록 상환능력이 높다고 인정되지만, 계산이 까다로운 단점이 있습니다.

반응형
LIST